내 평생 선풍기만 써보았지 서큘레이터인지 써큘레이터인지 당최 이것이 무엇인고 싶지 않으세요? 우리가 예전부터 흔리 사용했던 선풍기는 주로 직접적인 바람을 사용자에게 주는 반면에 서큘레이터는 직접적인 바람보다는 공기 순환 역할에 치중합니다.
그나저나 덥다덥다 해도 6월초에 이렇게 덥기 있기에요? 어제는 아이들 하원하러 잠시 밖에 서있는데 정말 아이스크림 녹아내릴 듯 몸이 축 쳐진 것 있죠. 저희집에는 신혼 때 썼던 선풍기 두대가 있습니다. 아직 성능은 멀쩡하지만 날씨가 이렇게 무더우니 서큘레이터를 추가로 구입해야할지 아니면 선풍기를 한대 더 들일지 말지에 대한 고민도 깊어집니다. 저와 함께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를 비교해보고 최종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함께 알아보시죠. 레츠 기릿!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뭐가 다를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선풍기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선풍기는 직접적으로 바람을 날려주는 구조를 갖고 있어요. 그래서 공간이 좁거나 특정 지역을 집중적으로 시원하게 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반면에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원형으로 회전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공간 전체에 공기를 균일하게 흡입하고 순환시켜주기 때문에 선풍기에 비해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시원하게 만들어 줄수 있다고해요,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어떤 제품이 적합할까?
서큘레이터와 선풍기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갖고 있기때문에 내가 처해있는 상황과 물리적 공간에 따라 선택을 할 수가 있어요. 아이가 있고 거실 에어컨 1대를 주로 트는 가정에서는 직접적인 바람이 나오는 선풍기 보다 서큘레이터가 적합할 수 있어요. 반면 격렬하게 운동을 하는 학원이나 서큘레이터를 놓기에 애매한 곳에서는 천장에 선풍기를 설치할 수도 있지요. 내가 가지고 있는 조건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큘레이터 100% 사용 꿀팁
이왕 사용하는거 1000% 사용하는 꿀팁이 있으면 좋겠죠? 서큘레이터는 회전하는 헤드를 가지고 있어 바람의 방향을 선풍기 각도보다 더 넓게 조적할 수 있어요! 이를 이용해서 바람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여 공간의 순환을 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가까이에 사용 :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를 효과적으로 방 번체로 순환 시켜줍니다.
- 에어컨 멀리에 사용 : 바람이 한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을 막고 공간의 공기를 균일하게 만듦니다.
- 창가 근처 사용 : 실내의 정체되어 있던 공기가 전체적으로 순환이 됩니다.
선풍기 100% 사용 꿀팁
선풍기는 특정 방향으로 집중된 바람을 제공하여 서큘레이터보다 더 강력한 냉각 효과를 낼 수 있어요!
- 문 닫기 : 창문을 닫아 외부의 뜨거운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해요.
- 물통사용 : 선풍기 앞에 물통을 두면 바람이 물에 닿아 습도가 올라가면서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어요!
- 집증타켓 : 원하는 장소에 직접 놓아 특정 지역에 냉각 바람으로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비교해보자!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장단점
먼저 선풍기의 장점은 특정지역을 집중적으로 강한 바람으로 타게팅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게다가 선풍기는 서큘레이터에 비해 다양한 모양을 갖고 있고 그만큼 다양한 공간에 배치 할 수 있어요. 서큘레이터는 선풍기에 비해 다양한 모양을 갖고있지는 못하지만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고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를 두배이상 낼 수 있어 효율적인 면에서는 선풍기보다 그 성능이 우수합니다.
요즈음에는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기능을 반반 섞어 놓은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었는데요. 각각의 장점을 섞어 놓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선풍기과 서큘레이터의 기능 중 어느 한면에 치중한것이 있을거에요. 내가 처해 있는 상황에 맞추어 제품을 구입하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대세는 어디?
가격비교 및 물품구매 중개사이트 다나와를 아시나요? 저는 이곳에서 가끔 물건의 최저가와 상품평을 검색하는데요. 상품평과 별점을 통해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물품의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나와' 사이트를 기준으로 상품평 수를 기준으로 선풍기, 서큘레이터 TOP3를 꼽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드피아에서 제조한 WA-370모델입니다. 약간의 소음이 있는 편이라는 상품평도 있지만 대체로 제품의 크기도 적당하고 무엇보다도 여성혼자 조립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버튼은 다이얼식이라고 해요. 색상은 검은색상입니다.
유파에서 제조한 TSK-3528CR모델입니다. 리모컨이 있으며 발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풋버튼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람의 세기가 강한편이라 집중적으로 열을 식히실 분들이 사용하시기 적합할 듯합니다. 색상은 흰색입니다.
신일에서 제조한 SIF-14GI모델입니다. 신일은 가전제품 네임밸류가 있는 기업인 만큼 매니아층이 많은데요. 옛날 모델을 찾고 있다며 일부로 신일의 모델을 찾는 분들도 많으셨습니다. 바람의 세기 또한 강해서 좁은 곳에 강한 바람을 쐬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타이머 기능이 있고 색상은 회색입니다.
신일에서 제조한 air S9 SIF-CS30BG모델 입니다. 상품평이 대체로 괜찮았는데 보다보니 읭? 하는 상품평도 있긴 하더라구요. 대체로 유아풍이 정말 소음이 적다 하는 리뷰가 많았고 BLDC모터에 리모컨까지 탑재되어 있어서 좋은 상품평이 많았습니다. (BLDC모터 : 내부의 마모되기 쉬운 부분을 제거해 내구성을 높이고, 고속 회전에 무리가 없는 방식) 조작부가 자동으로 상승되는 방식이 특징입니다.
파세코에서 제조한 PCF-M20000W 모델입니다. 상하좌우 입체3D 풍향이 가능하며 리모컨 사용이가능하며 특히 리모컨을 본체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관적으로 실내 온도가 표시되어 있어 사용하는데 있어 편하다는 리뷰가 많았습니다. 색상은 블랙 앤 화이트입니다.
모던하우스에서 출시한 상하좌우 3D입체회전 서큘레이터 리모콘형 모델입니다. 이건 다나와 리뷰순에 없는 제품이었는데 다나와 홈페이지안에 추천링크로 들어가보니 가성비 대비하여 성능이 좋아보여 저의 PICK! 으로 TOP3안에 넣어보았어요. 다나와에서는 대체로 신일제품이 품평이 많았지만 10만원대였고 저는 가성비 제품을 찾고 있던지라 제 눈에 뜨인 제품이었어요. 리모컨이 있고 분리 세척 가능한 제품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무리
저희 신랑은 더위를 많이타서 바깥 활동을 많이 한 날에는 빠르게 온도를 식혀 줄 선풍기를 선호하고 저의 경우에는 더위를 상대적으로 덜 타지만 쾌적한 공기 순환을 중요시 하여 서큘레이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처음에는 선풍기와 서큘레이터가 같은 기능을 갖고있는 줄로만 알아서 그냥 싼거 아무거나 사면 되지! 생각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엄연히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기능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더운 여름날 기운 쭉죽 빠지지만 모두 힘내세요!
다음에 또 유용한 포스팅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뚝뚝 물새는 세탁기연결호스 당장 바꾸세요! 세탁기 호스 연결 꿀팁(+내돈내산) (0) | 2024.06.21 |
---|---|
돌아온 다이어트의 계절 : 단백질 쉐이크 보충제 고르실 때 체크사항 3가지!(+내돈내산) (0) | 2024.06.17 |